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의 작동 방식

by AIDragon 2021. 7. 21.
반응형

작동 방식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의 작동 방식을 알아보도록 하자.

전방 차량을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AEB는 차량 전방의 장애물을 감지한 후 제동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카메라 방식

카메라 방식은 장애물을 식별을 하기 위해 카메라를 통해 전방의, 전방의 장애물과 충돌 위협이 생길 때 운전자에게 주의를 준 후 차량을 제동하는 방식이다. 저렴하게 해당 기능을 구현할 수 있지만 그래서 주로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서, 악천후 시에 상황 인식이 어렵고 장거리 탐색이 어려워 고속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대표적으로 티볼리가 해당된다.

레이더 방식

레이더 방식은 전방의 장에 물과 충돌 위협이 생길 때 레이더를 통해 전방의 장애물을 식별하여 운전자에게 주의를 준 후 차량을 제동하는 방식이다. 카메라 방식과 마찬가지로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서 사람, 자전거 등과 같이 레이더 반사파가 크지 않은 물체들에 대해서는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악천후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대표적으로 기아 모닝이 해당된다

레이더+카메라 방식

차량 전방의 물체를 레이더와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해 전방의 장애물을 인식하며, 전방의 장애물과 충돌 위협이 생길 때 운전자에게 주의를 준 후 차량을 제동하는 방식이다. 요즈음 대다수의 차량들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악천후 시의 카메라의 시인성이 저하될 때 레이더가 카메라를 보조하고, 사람, 자전거, 동물과 같은 레이더 반사파가 적은 물체들을 감지할 때 카메라가 레이더를 보조하는 식의 운영을 통해 정확성을 높인다. 현재 AEB 작동 방식 중 가장 뛰어난 정확성을 자랑하는 방식이지만 가격이 다른 방법들 중 제일 높다.

라이더 방식

라이더 방식은 레이저를 통해 전방의 장애물을 식별하며, 전방의 장에 물과 충돌 위협이 생길 때 운전자에게 주의를 준 후 차량을 제동하는 방식이다. 안개를 제외한 악천후 시에도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하고 사람과 동물까지도 인식할 수 있으나 안개 시에 사용이 제한되고 레이저의 직진성 때문에 먼 거리를 탐색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볼보 S80이나 XC70 같은 구형 볼보 시티 세이프티 장착 차량에 적용된다.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변속기  (0) 2021.07.25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  (0) 2021.07.23
하이브리드 자동차-종류  (0) 2021.07.23
하이브리드 자동차-1  (0) 2021.07.22
자동 긴급제동장치  (0) 2021.07.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