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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 긴급제동장치

by AIDragon 2021.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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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자동 긴급제동장치(Autonomous Emergency Braking, AEB)는 졸음운전

방지 장치이다.

AEB는 첨단 주행보조 장치의 일종으로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전방 추돌 상황이 감지되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부주의하거나 반응을 못해서 브레이크를 잡지 않아도 차량이 경고를 울리며 직접 감속시켜주거나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장치이다.

자동차 회사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르다. 볼보는 City-safety, 현대기아차에서는 AEB라고 한다.

역사

2014년, 만도가 한국에선 최초로 AEB 시스템을 개발해서 현대자동차의 신형 제네시스]에 장착을 시작했다.

2015년, 미국과 교통안전 위원회(NTSB)는 "자동 충돌 방지 시스템(AEB: Autonomous Emergency Brake System) 장착을 통해 자동차 사고 피해를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라고 강조하며, 자동 충돌 방지 시스템을 신차 안전도 평가항목으로 신설하도록 미국 정부에 건의했다. 만도의 AEB를 장착한 제네시스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IIHS)에서 실시한 전방 충돌 평가에서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와 함께 가장 높은 슈페리어 등급을 획득했다.

2016년 7월 17일, 영동고속도로 봉평 터널에서 관광버스 기사 방 모 씨(남자, 57세)가 졸음운전을 하여 5중 추돌사고를 내었다. 20대 여성 4명이 사망하고 30명이 넘는 부상자가 발생했다. 대부분의 고속버스에는 AEB가 없다.

2017년 7월 9일, 경부고속도로에서 광역버스 기사 김 모 씨(남자, 51세)가 졸음운전을 하여 7중 추돌사고를 내었다. 2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했다. 이 사건으로 AEB 의무 장착을 입법화하자는 논쟁이 일어났다.

2018년, 경찰청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 동안 1만 2539건의 졸음운전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566명이 사망하였다. 졸음운전 교통사고 사망률은 4.51%로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망률 2.58%보다 2배 가까이 높은 수치를 보였다.

2018년 4월 12일, 세계 최초로 구형 차량에도 AEB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 에이 다스 원 이 국토교통부의 차로 이탈 경고 장치 보조사업 대상 사업자에 선정되었다. 고속버스의 졸음운전에 의한 참사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9m 이상의 버스와 총중량 20톤 초과 화물차를 대상으로 LDWS 등 ADAS 장착을 2020년부터 의무화했다.

주의점

요즘은 AEB와 ASCC, 또는 LKAS까지 패키지로 장착되는 차량이 많은데, 그렇다 보니 이를 믿고 자율 주행을 기대하며 전방 주시를 소홀히 한다든지, 잠에 빠진다든지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행위는 소프트웨어의 수준과 별개로 자살행위와 마찬가지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운전자 과실로 인해 보험처리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또한 완성차 회사, 모델, 펌웨어에 따라 전방 물체의 인식 종류, 범위와 제동 방식이 제각기 다르므로 사고 예방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차에 달린 AEB의 작동 방식을 사전에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공통적으로는 좌우에서 끼어드는 차량이나 사람, 정체 등 저속 주행 시 주의하자.

현재까지 개발 및 상용화된 AEB는 아직 완벽하지 못하다. 이 기능만 신뢰하고 운전에 집중하지 않으면 AEB 미작동 혹은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걸 가지고 자동차 제조사에 문의해봤자, 100% 설명서에는 운전자 보조 기능임을 명시했기에 전적으로 운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운전자 책임이고, 제조사는 법적으로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할 것이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어떠한 브랜드의 AEB도 믿지 말 것! 그리고 끌 수도 있다.

기민한 운전에 능숙하거나 차를 거칠게 모는 차주에게는 역으로 사고 유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주행 중 앞차와의 간격을 좁게 유지하거나 좁은 곳을 빠르게 빠져나가는 습관이 있을 경우 자칫 특정 순간을 위험상황으로 인식하고 급제동을 하기 때문이다 제동이 걸리기 전에 악셀을 밟으면 개입을 안 하니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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